오픈 소스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엔터프라이즈 오픈 소스 기업인 Red Hat이 처음 만든 오픈 소스 사업 모델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기술지원, 업데이트, 문제해결 등에 대한 신뢰성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입니다.
상용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임대료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첫번째는 소프트웨어의 사용 허가에 대한 비용으로 동시 사용자 수, 병렬연산을 위한 코어수 등에 대해 비용이 책정됩니다. 두번째는 소프트웨어의 설치와 장애 대응, 업데이트 등의 유지보수 비용입니다. 세번째는 소프트웨어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교육 및 기술지원에 대한 비용입니다.
BARAM의 서브스크립션 계약은 상용코드 라이선스 비용의 이 3가지 중 첫번째를 제외한 나머지 두 항목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BARAM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채용하여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사용에 대한 비용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사용자 수나 코어수에 대한 제한도 없습니다.
BARAM의 서브스크립션은 Community, Workgroup, Professional, Enterprise 등의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2개의 서비스 항목 중 고객의 사정에 따라 꼭 필요한 부분들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구매와 서브스크립션의 차별점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등급에 따라서 지원 내용의 차이만 있을 뿐 기능상의 차이는 없으며 서브스크립션 계약을 하지 않더라도 공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브스크립션 계약 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버전 업그레이드, 기술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계약 종료 후 다음 계약까지 공백 기간이 있더라도 상용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 계약 처럼 공백 기간에 대한 비용을 따로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BARAM 서브스크립션 모델 종류
구분 | Community | Workgroup | Professional | Enterprise | 비고 |
---|---|---|---|---|---|
설치지원 | Comminity site | O | O | O | Professional, Enterprise에 한해 별도 방문지원 게약 가능 |
장애대응 | Comminity site | O | O | O | Professional, Enterprise에 한해 별도 방문지원 게약 가능 |
업데이트 | Comminity site | 이메일/고객포털 | 이메일/고객포털 | 이메일/고객포털 | Professional, Enterprise에 한해 별도 방문지원 게약 가능 |
지원시간 | X | 익영업일 8×5 접수 및 익영업일 대응 | 익영업일 8×5 접수 및 익영업일 대응 | 익영업일 8×5 접수 및 익영업일 대응 | Enterprise에 한해 별도 추가 계약에 따라 24×7 접수 및 대응 |
지원방법 | Comminity site | 이메일 | 이메일/전화/화상회의 | 이메일/전화/화상회의 | – |
추가기능개발 | X | X | X | O | Enterprise에 한해 추가 개발 게약 가능 |
교육 | X | 서브스크립션 당 교육 개당 10% 할인 | 서브스크립션 당 교육 개당 20% 할인 | 교육 2명 무료 | Professional, Enterprise에 한해 별도 방문 교육 계약 가능 |
Cloud | X | X | Workstation Launcher 제공 | Workstation Launcher / HPC Launcher 제공 | – |
On-premise HPC 지원 | X | X | X | 설치 및 최적화 지원 | 5 노드 이상은 별도 계약 |
Professional service | X | X | X | BMT, 최적 프로세스 도출, 교육, 기술지원 | – |
Price | 0 | 2,000,000원 | 5,000,000원 | 견적요청 | – |
BARAM Professional Service
고객의 업무 프로세스에 BARAM을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들에 대한 서비스입니다.
고객의 실제 문제에 대해 넥스트폼 기술진과 고객사가 함께 BARAM으로 해석을 수행하여 결과 검증 및 성능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BARAM의 실무 적용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서비스입니다.
수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의 문제에 대한 CFD 해석 방법을 정립합니다.
- 해석 결과의 정확도를 검증하고, 격자 구성 및 해석 모델의 타당성과 경제성을 확인합니다.
- 필요한 계산 장비의 규모,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방안, 추가 기능 개발의 필요성 여부 등을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BARAM의 실무 적용 프로세스 정립을 위한 방안과 비용을 도출합니다.
- 전체 해석 프로세스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합니다.
- 형상 모델링, 격자 생성, 솔버 설정, 후처리 등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법 교육을 진행합니다.
- 프로그램 사용 중 기술적 애로 사항에 대한 기술지원을 제공합니다.